이념갈등으로 표출되고 있다. 우리가 사는 민주주의는 언제나 갈등과 경쟁과정을 겪으면서 발전하여 사회통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를 실체론적으로 인정한다(송복,1990년:174-1).
세계계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사회갈등의 해소는 공통의 정치적 목표이다. 그만큼 모든 나라는 내부적으로 통합을
Ⅰ. 개요
우리의 남남갈등 해소 노력은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를 구성하였다. 이 협의회는 상당한 진통 뒤에 만들어졌다는 의의를 갖는다. 그러나 이 협의회는 인적 구성에 있어서 위상과 포용에서의 문제가 있다. 현실적으로 이 협의회는 진정한 민족화해협력의 공간이 되지 못한다. 즉, 파당적
갈등의 정의에 관하여 보다도 여러 학자의 견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L.R. pondy 는 "갈등은 심리적 대립감과 대립적 행동을 내포하는 동태적 과정이다." L.D. Brown 은 " 이해관계가 상이한 당사자간에 상반되는 행위를 갈등" A. R. Beals 와 B. I. Siegel 은 "갈등이란 정상적으로 예견되는 불화내지 갈등의 행
1. 발표 주제
우리나라에서 세대갈등, 이념갈등이 심각하게 일어나는 이유를 역사적 배경, 세대경험, 특징 등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2. 발표의 목적
해방 이후 우리사회는 급격한 변화와 격동을 거치면서 사회의 가치도 잦은 변화를 겪어왔다. 세대라는 의미는 ‘한 시대의 사람’이라 말할 수 있으
갈등(Conflict)은 라틴어의 ꡒ콘플리게레(Confligere)ꡓ에서 나온 말로 ꡒ상대가 맞선다ꡓ는 뜻을 가지고 있다. 갈등에는 의견이 맞서는 상대가 있고, 그들끼리 대립, 충돌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갈등은 이해관계의 대립, 자원의 희소성, 방해 개념 등이 포함되어 있다. 방해를 통해 상대방의